국문 과목명 | 학점/이론/실습 | 교과목개요 | 비고 |
---|---|---|---|
인성과리더십 | 2/1/1 | 리더십의 이해와 필요성, 리더십 스타일, 주도적인 삶, 시관관리를 통하여 셀프 리더십을 개발할 수 있는 수업이다. 또한 공감과 경청, 자기표현, 갈등관리의 방법들을 익혀 관계 리더십 및 인성을 개발 하도록 도와주는 과목이다. | 1학년 1학기 |
기악 1 | 2/0/2 |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노래, 율동 및 신체활동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음악이론, 다양한 악기 연주 및 피아노 반주법을 학습한다. | " |
유아교육론 | 3/3/0 | 유아교육의 개념과 중요성, 영유아발달과 관련성, 교육정책, 유아교육의 주요문제 등을 통해 유아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하여 기초를 형성한다. | " |
영유아발달 | 3/3/0 | 영유아의 성장에 따른 신체 운동, 언어, 인지, 사회, 정서 성격 등 제반 발달과정과 발달요인, 발달 이론 등을 학습한다. | " |
유아미술교육 | 3/1/2 | 유아미술교육의 기초 이론을 탐색하며 유아미술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목적, 내용, 교수학습방법과 평가방법을 이해한다. 또한 연령별 미술발달단계를 분석하고 실습을 통한 다양한 조형작품제작과 모의수업을 실행 평가함으로 바람직한 교수방법을 습득하고 유아미술 실제에 대해 알아본다. | " |
정신건강론 | 3/3/0 | 정신건강의 기초개념을 이해하고 인간발달 및 가족생활주기별 정신건강을 분석하여 영유아기 문제행동 이해와 지도방법을 알고 유아정신건강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물리적, 심리적 환경문제들의 원인과 대처방법을 알 수 있다. | " |
교육학개론 | 2/2/0 | 교육의 본질적 기능과 성격에 대한 고찰을 통해 일시적으로 경험해 온 교육현상을 교육의 내적 관점 및 제반 학문적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한다. | " |
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이해 | 2/1/1 | 유아교육현장에서 일어 날 수 있는 학교폭력 및 아동학대에 대해 이해하고, 이에 대한 예방방법 및 유형별 대처방안을 다각도로 살펴보고 교육현장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모색한다. | " |
기악 2 | 2/0/2 |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노래, 율동 및 신체활동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음악이론, 다양한 악기 연주 및 피아노 반주법을 학습한다. | 1학년 2학기 |
아동과학지도 | 1/0/1 | 유아의 과학적 개념 발달과 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과학교육 교수학습방법을 수준별로 계획, 실행 및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다. | " |
유아음악교육 | 3/1/2 | 유아음악교육의 개념 및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, 영유아의 음악성 발달 요인, 음악 능력의 영역과 발달, 음악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, 실제적인 교수방법을 알아본다. | " |
보육과정 | 3/3/0 | 보육과정의 개념과 이론적 기초, 구성요소, 보육과정 운영계획 및 운영방안에 대해 살펴보고, 연령에 따른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, 국내외 보육과정과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본다. | " |
유아수학교육 | 3/1/2 | 유아의 수학적 발달과 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수학교육 교수학습방법을 수준별로 계획, 실행 및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다. | 신규교과목 |
유아논리 및 논술 | 2/0/2 | 유아의 철학적 사고능력에 관한 이론적 근거를 고찰하고 유아의 논리적, 윤리적, 비판적 사고를 개발할 수 있는 철학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탐구하는 수업이다. 유아의 사고확장을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익히는 과목이다. | " |
교육심리 | 2/2/0 | 교육현장에서 직면하게 될 교육적인 문제들을 심리학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문제의 원인을 기초하여 분석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이해방법을 제시하고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. | " |
교육철학및교육사 | 2/2/0 | 동서양 및 한국의 교육사상과 제도의 전개과정을 고찰하고, 교육사상 형성의 역사적 배경을 검토하여 교육사상과 실제와의 상관성을 밝힌다. 또한, 교육철학적 사고방법을 훈련함으로써 교육철학적 안목에서 교육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교사의 기본 자질을 배양한다. | " |
아동동작 | 3/1/2 | 영유아동작교육의 개념 및 유형,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고, 영유아의 연령별 발달 특성과 동작교육, 동작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, 동작 활동의 실제에 대해 알아본다. | 2학년 1학기 |
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| 3/1/2 | 영유아 관찰의 특성 및 다양한 관찰유형, 행동연구방법에 대해 이해하고, 영유아교육기관을 방문하여 실제 영유아 및 환경 관찰을 통한 자료 수집 및 분석의 실제 적용방법에 대해 알아본다. | " |
유아교과교육론 | 3/1/2 | 교과교육의 역사적 배경, 목표, 교육과정 분석 등 교과교육 전반에 관해 연구하고, 유아교육의 교과별 내용 및 교수 학습 방법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둔다. | " |
놀이지도 | 3/1/2 | 놀이이론과 발달 수준에 따른 놀이특성을 이해하고 영유아의 흥미와 욕구에 적절한 놀이를 계획하고 유아가 주도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교사의 역할을 갖추는 실제교과이다. | " |
언어지도 | 3/1/2 | 언어발달 이론을 살펴보고 영유아 발달 단계에 맞는 수준별 언어교육의 계획, 실행 및 평가 방법을 연구한다. | " |
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| 2/1/1/td> | 영유아를 위한 교수-학습의 이론과 실제, 특히 교육기자재 및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활용방법에 중점을 두고 이를 실제 현장에서 활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. | " |
특수교육학개론 | 2/2/0 |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통합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특수아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과목이다. | " |
컴퓨터활용 | 2/0/2 | 유아교육기관에서 필요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기초 컴퓨터 능력을 기르고,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교수 매체를 활용하는 방안을 탐구한다. | 2학년 2학기 |
유아교육과정 | 3/3/0 | 교육과정에 대한 기초를 바탕으로 국가수준의 유아교육과정을 알아본다. 또한 유아의 발달에 맞춰 일과를 계획하고 운영하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. | " |
아동문학교육 | 3/1/2 | 아동문학의 개념 및 역사적 배경을 연구하고,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문학 장르별 특성 및 매체의 특성을 탐구함으로써 문학의 교육적 방법을 이해한다. | " |
영유아교수방법론 | 3/1/2 | 영유아 교수학습 이론에 기초하여 영아기와 유아기 발달특성과 요구에 적합한 교육과 보육프로그램 구성의 실제와 교수-학습 전략을 탐구한다. | " |
유아안전교육 | 3/1/2 | 유아의 안전을 위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안전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실무 능력을 겸비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. | " |
유아교육현장이해 | 3/1/2 | 영유아교사들이 유치원 어린이집 등 유아교육현장 관리와 운영에 필요한 주요요소와 특성을 이해하고 일과운영, 문제상황대처방법, 영유아와의 상호작용, 지도와 평가 등 전반적인 교사로서의 역량을 기른다. | " |
생활지도 및 상담 | 3/0/3 | 영유아가 자율적으로 행동하고 기본적인 생활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, 영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원인 분석과 지도 방법들을 익혀 적응이 어려운 유아들에 대한 이해와 생활지도 방법들을 학습한다. | " |
교직실무 | 3/0/3 | 교사로서의 책임감과 교직윤리를 바탕으로 교육현장에서 당면하게 되는 다양한 업무를 이해하고 적용능력을 갖는다. | " |
보육실습 | 3/0/3 | 보육시설에서의 보육실습을 통해 어린이집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. | 3학년 1학기 |
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| 3/1/2 | 유아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교육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교재개발 및 교수학습방법을 계획하고 실제로 해본다. 교수학습 방법의 적용을 하루일과를 중심으로 교육계획, 교육내용 구성, 교수학습방법 운영, 환경구성및 운영 등 통합적 능력을 하고, 수업을 지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이다. | " |
영유아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|
3/1/2 | 다양한 영유아보육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. | " |
유아사회교육 | 3/1/2 | 유아 사회성 발달과 관련이론을 기초로 유아기 사회교육의 필요성과 영역별 사회교육내용을 살펴봄으로써 발달단계에 적합한 수준별 사회교육을 계획, 실행 및 평가해 본다. | " |
아동건강교육 | 3/1/2 | 영유아의 건강교육의 기초를 확립하고 영유아건강교육에 필요한 실천적 분야를 다루어 영유교사로서의 지식과 자질을 기르는 기초를 다룬다. | " |
아동생활지도 | 2/2/0 | 아동이 바람직한 인성의 기초를 형성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사회적 유능감을 키울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학습한다. | " |
교육사회 | 2/2/0 | 사회환경에서 나타나는 교육문제를 고찰하고, 교육사회학적 관점에서 문제를 이해하여 개선하려는 탐색과정에 참여한다. | " |
창의인성 | 2/1/1 | 생활 속에서 창의인성이 갖는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, 일상의 여러 분야에서 관련 실제를 찾아 활동해 보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한다. | 3학년 2학기 |
보육교사론 | 3/2/1 |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태도, 실제 담당 보육실 운영에 필요한 주요 요소와 특성을 이해하고, 문제상황 대처 방법 및 보육교사 역량 개발에 대해 알아본다. | " |
부모교육 | 3/2/1 | 현대 부모교육 이론과 프로그램 개발 경향을 학습하고 보육기관에서 가정과의 연계를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개발, 실행, 평가하는 방법을 모색한다. | " |
아동권리와 복지 | 3/3/0 | 아동복지의 개념 및 원칙 권리에 대한 이론적 개념과 서비스 대상과 종류를 이해하고 아동복지의 실천적 분야인 지지적, 보조적, 대리적 서비스를 이해하여 아동복지와 권리를 실천 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기르는 기초를 다룬다. | " |
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| 2/2/0 | 영유아교육기관의 성공적인 운영은 설립자로부터 원장, 교직원의 교육신념과 교육철학이 함께 같은 목적과 목표로 나아갈 때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것이다. 따라서 본 교과목은 예비교사로서 기관 운영의 전반적인 내용을 알고 하나의 맥락과 흐름을 준비하는 과정이다. | " |
교육봉사활동 | 2/0/0 | 유아교육에 대해 습득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제를 유아교육기관에서 봉사를 통해 적용해보고 교사로서의 사명감과 더불어 사는 공동체적 삶의 의미와 교사로서의 의무와 책임을 깨닫는다. | " |
학교현장실습 | 2/0/2 | 예비유아교사가 이론과 실제를 통합하는 경험을 유치원에서 경험하여 전문성를 신장하도록 사전준비와 실습지도와 평가를 포함한다. | " |